신용카드 리볼빙 뜻 신용등급 하락 영향 이자 수수료 해지 방법

2022. 12. 27. 15:58재테크정보

반응형

신용카드 리볼빙 뜻과 리볼빙이 신용등급 하락에 미치는 영향 및 해지방법, 수수료가 높아 주의가 필요한 리볼빙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글 게시 순서]

1. 신용카드 리볼빙 뜻

2. 리볼빙 약정결제 비율에 대해

3. 리볼빙 신용등급 하락에 미치는 영향

4. 리볼빙 해지 방법

5. 결제일에 통장 잔고가 부족해서 일부 미결제가 발생했을 경우


1. 신용카드 리볼빙 뜻

리볼빙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을 뜻하며, 일종의 대출로서 이자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리볼빙을 이용하면 카드 이용대금의 결제비율( 10%에서 100%까지)을 미리 정할 수 있으며 나머지 금액은 다음 달로 이월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약정한 비율만큼 결제금액이 다음달로 이월되어, 수수료가 높아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리볼빙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은 이용건별 및 결제금액에 따라 Smart Save, 결제연기, 할부전환, 자유결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결제방법 예약으로 결제 스케줄까지 미리 예약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상이)

 

리볼빙 약정을 신청하고 카드사에서 승인할 경우 이용할 수 있으며 보통 다음과 같은 식으로 약정됩니다.

 

리볼빙 이자율  : 5.5% ~ 23.5%

이용기준 : 국내외 일시불 이용금액 (일부 제외)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금리산정 내역 안내 (예시입니다)

신청일 : 2022년 11월 10일

적용일자 : 2022년 11월 25일 결제일부터 적용

약정결제비율 : 100%

최소결제비율 : 30%

약정기간 : 05년

리볼빙일시불 이자율 : 14.00%

 


리볼빙 장점

결제일에 카드값이 연체되어 신용점수 하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리볼빙 단점 주의할점

리볼빙의 단점은 높은 수수료입니다. 리볼빙 가능 최대기간 내에서 계속 이월이 가능해서 수수료 부담이 누적될 수 있습니다.  리볼빙 금액은 카드 한도 내에서 가능하므로 리볼빙 금액이 누적될수록 카드 한도가 줄어듭니다.

리볼빙 반복적인 이용이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리볼빙을 좀 더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리볼빙 약정결제비율을 100%로 해두는 게 좋습니다.

약정결제비율이 100% 미만일 경우 해당 비율만큼은 결제일 통장잔고와 관련 없이 계속 다음 달로 리볼빙됩니다.

 

리볼빙 결제금액

약정결제비율에 따른 리볼빙 청구원금 + 리볼빙 수수료 + 리볼빙 비대상 금액

※ 리볼빙의 수수료 : 리볼빙 이월잔액 x 리볼빙 수수료율 x 이용경과일수 x 365

 이용경과일수 : 전월 대금 결제일 익일부터 당월 대금 결제일까지의 기간의 일수

단 리볼빙의 청구원금이 5만원 미만인 경우 전액 청구합니다.

 

결제일에 최소결제금액 미만으로 결제할 경우 연체로 처리되며, 이 경우 최소결제금액 중 결제하지 못한 금액 (이자 제외)에 대하여 지연배상금을 추가로 지급하여야 합니다.

 

약정결제비율 100%로 정한 회원이 결제일에 총 청구금액을 결제하지 않고 최소결제금액 이상을 결제한 경우 리볼빙으로 전환되며 리볼빙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 경우 카드사는 회원에게 리볼빙으로 전환된 이월금액 및 선결제 가능 사실을 휴대폰 메시지나 기타 방법으로 알립니다.

약정결제비율과 관계없이 최소결제금액 이상 결제한 경우 정상결제 처리되며, 잔여 결제대금은 리볼빙 잔액으로 자동 이월되어 추후 입금한 경우라도 자동이체를 통해 추가 출금되지 않습니다. 추가 결제를 희망하는 경우 카드사에 연락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2. 리볼빙 약정결제비율에 대해

리볼빙 약정결제비율은 10% ~ 100%까지 10% 단위로 변경 가능합니다.

신용도에 따라 일부 회원의 경우 최소 20%부터 가능합니다.

리볼빙 약정결제비율 100%일 경우 

자동이체의 경우 결제일에 통장잔고가 결제금 이상일 경우 리볼빙 되지 않고 전액 결제됩니다.

통장잔고가 모자랄 경우 예시)

만약 결제금이 30만원, 최소결제비율 10%, 통장잔고가 10만원이면 10만원 결제되고, 20만원은 다음달로 리볼빙되어 넘어갑니다.

결제금이 30만원인데 통장잔고가 3만원이면 3만원 결제되고, 다음날 결제시도를 합니다.

최소결제비율, 5만원 둘 중 큰 금액이상은 결제되어야 리볼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어도 5만원은 결제되어야 리볼빙 됩니다.

 

리볼빙 약정결제비율 70%일 경우

결제금 30만원 결제일에 통장잔고 50만원이라도 21만원만 결제되고 9만원은 다음달로 리볼빙되어 9만원만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원하지 않는 리볼빙을 방지하기 위해 리볼빙 약정결제비율은 100%로 해야 합니다. 리볼빙이 필요할 경우 결제일 전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리볼빙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리볼빙을 이용하여 이월잔액이 발생한 경우 신용도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대금 연체가 발생할 경우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데 이를 막기 위해 리볼빙으로 일부 결제를 다음달로 미루게 되면 당장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리볼빙 금액이 누적되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되어 연체가 발생한다면 신용등급을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연속적으로 리볼빙을 이용하는 건 그만큼 상환능력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어 결국에서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리볼빙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가능한 짧은 기간에 리볼빙을 이용하고 중도에 상환을 하는 게 좋습니다.

중도에 상환할 경우 이용날짜만큼 리볼빙 이자 수수료는 발생하지만,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만약 앞으로 신용등급 산정방식에 리볼빙이 고려된다면 리볼빙 이용이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열려 있습니다.

 


4. 리볼빙 해지 방법

[리볼빙 해지방법 ]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해지할 수도 있고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해지요청할 수 있습니다.

리볼빙 해지 시 리볼빙 이용금액은 전액청구됩니다.

홈페이지 : 내계정 > 이용대금결제신청 >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또는 검색창에 리볼빙이라고 검색

 

[ 카드사에서 리볼빙 연장여부 고객에게 통지]

카드사는 리볼빙 신청한 후 이용하지 않고 약정만 체결한 경우 12개월마다 약정을 해지할 수 있다고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고객은 카드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습니다.

약정기간 만료일로부터 1개월 이전에 약정기간 만료 예정사실, 수수료율 등의 내용을 개별 통보합니다.

이때 고객이 약정해지 의사표시를 하지 않을 경우 약정연장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결제일 통장잔고 부족~

[결제일에 통장 잔고가 부족해서 일부 미결제가 발생했을 경우]

1) 결제일 당일에 미결제 발생을 알았다면

해당 카드 홈페이지 접속해서 미결제분을 즉시결제로 결제합니다.

내계정 > 결제정보 관리 >  즉시결제 (24시간 이용가능)

즉시결제할 금액 (미결제된 차액분)을 입력한 후 입금전용 가상 계좌를 발급해서 즉시결제 신청합니다.

발급된 입금전용계좌번호로 미결제 금액만큼 송금하면 당일에 즉시결제 처리됩니다.

 

주의사항 ) 이중결제 우려

카드사마다 방식이 다를 수 있으나 보통 미결제되는 부분을 여러 번 출금 시도하는 경우 즉시결제 금액만큼 이중결제될 수 있습니다. 결제일 다음날에도 카드사에서 미결제분을 이중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즉시결제 처리한 후 자동이체 계좌의 잔고를 0으로 만들어 주세요.

만약 이중결제이 발생할 경우 익영업일에 결제계좌로 환불해 드립니다.

※ 현대카드 기준 정보이며 카드사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2) 리볼빙 신청했을 경우

결제일 당일에 미결제 발생 시 리볼빙 신청했을 경우 결제금액이 5만원 이상이면서 최소결제금액 이상이면 나머지 금액은 다음 달로 리볼빙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해서 리볼빙된 금액만큼 즉시결제로 처리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리볼빙된 금액을 상환하겠다고 연락해야 합니다. 결제일 다음날에 통장에 입금하더라도 리볼빙된 금액은 추가 결제 처리되지 않습니다.

  • PC : My Account > 이용대금결제신청 > 즉시결제
  • 모바일 앱 : 즉시결제

 

3) 결제일 당일에 미결제에 대해 즉시결제하지도 않고 리볼빙에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연체가 발생해서 다음날부터 며칠 동안 출금을 시도해서 통장잔고가 있으면 결제가 됩니다.

연체수수료가 발생하며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현대카드 기준으로 정리한 내용으로 카드사 정책개정 시 일부 내용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로 읽어주세요.


이상 리볼빙에 대한 다양한 정보 (신용카드 리볼빙 뜻, 리볼빙이 신용등급 하락에 미치는 영향, 리볼딩 해지방법, 리볼딩 이자 수수료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