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스 뜻, 레버리지 뜻, ETF 투자 방법 세금

2022. 11. 3. 16:41재테크정보

반응형

레버리지 인버스 뜻을 알아보고 etf 투자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레버리지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한 내용이 이어지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 글 게시 순서]

1. 인버스 뜻

2. 레버리지 뜻

3. 레버리지 인버스 투자시 주의할 점

4. ETF 투자방법

5. ETF와 세금


1. 인버스 뜻

인버스는 반대방향으로 움직일때 수익을 주는 것을 뜻합니다.

인버스는 추종하는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데요, 예를 들어 KODEX 인버스의 경우 코스피 200 지수와 반대방향으로 1배를 추종합니다. 코스피 200지수가 -1% 내리면 KODEX 인버스  +1%입니다.

(딱 맞아떨어지지는 않고 약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버스 2X ETF

인버스에 2X가 붙으면 곱버스라고 불리는데, 2X가 붙으면 추종하는 지수의 역방향으로 2배 움직입니다.

아래 '인버스 레버리지 투자시 주의할 점'에 안내되어 있는 주의점 읽어보세요.

인버스 투자는 여러가지 변수가 많아서 주가가 내릴 것이라는 확신이 있을 때만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2. 레버리지 뜻

레버리지는 타인의 자본을 이용해서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다른 의미로는 ETF 레버리지에서 추종하는 지수와 같은 방향으로 지수를 2배 추종함을 뜻합니다. 레버리지는 인버스와 마찬가지로 일별 수익률로 계산합니다.

 

레버리지 ETF 수익률

시장이 횡보하거나 박스권에 있을 경우 레버리지 ETF의 수익률은 기초지수의 2배를 쫓아가지 못합니다.

횡보할수록 수익률은 역복리효과로 떨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레버리지는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확신이 있을때만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3. 레버리지 인버스 투자시 유의할 점

  • 레버리지와 인버스는 일별 수익률을 기준으로 가격이 정해집니다.
  • 추종지수와 괴리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괴리율이 높은 레버리지나 인버스는 투자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 추적지수와 괴리율이 20% 이상 발생하면 일정 시간 거래정지가 됩니다.
  • 매매가 활발하고 거래량이 많은 ETF에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레버리지는 역복리효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레버리지는 추종지수에 따라 오를때는 2배, 내릴 때는 -2배로 움직이는데, 지수가 5% 오르면 지수 추종 레버리지의 경우 +10%가 되고, 만약 다음날 지수가 -5%라면 레버리지는 -10%가 됩니다.

 5% 오르고 다음날은 -5% 인게 3번 반복된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일차  10000원   =>  +10%  11000원

2일차  11000원   =>  -10%  9900원

3일차   9900원   =>   +10% 10890원

4일차 10890원   =>   -10%  9801원

5일차 9801원     =>   +10% 10781.1원

6일차 10781.1원 =>   -10% 9702.99원 

 

5% 오르고 -5% 내린다면 단순 계산 시 오르락내리락해도 다시 10,000원이 되어야 하는데 

레버리지ETF는 10,000원에서 9702.99원으로 떨어져 있습니다. 등락을 반복하면 반복할수록 손해는 커지게 됩니다

 

이처럼 레버리지와 인버스 2x는 박스권에서 횡보할 경우 지속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손해가 커지게 됩니다.

횡보장에서는 좋지 않은 ETF 투자 방법입니다. 위나 아래 방향성이 뚜렷할때 즉 지수가 오를 거 같을 때는 레버리지, 내려갈 거 같을 때는 인버스에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롤오버 효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레버리지나 인버스 같은 파생상품은 롤오버를 고려해야 합니다. 파생상품은 거래월물을 교체하면서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런 레버리지 상품은 변동성이 많으므로 장기투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4. ETF 투자방법 (기초편입니다)

우선 지수연동형, 종목별, 원자재, 달러 등 다양한 종류의 ETF 중 투자할 ETF를 선정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인버스나 레버리지는 파생형 상품이고 그외 다양한 ETF가 있습니다.

지수연동형 ETF는 코스피, 코스닥 등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을 낼 수 있는 ETF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어느 정도 바닥을 잡았고 상승할 거 같을 때 코스피200, 코스닥150 등 지수를 1배 추종하는 ETF를 분할 매수를 시작합니다. 지수가 5일선 20선 위로 올라갔고 외국인의 매수가 지속적으로 들어와서 상방으로 올라갈 거 같으면 계속 분할 매수를 합니다. 그러다가 저항이 많은 전고점에 도달하거나, 위에 있던 60일선이나 120일선을 만날 때 분할로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참고사항으로 시장 상황에 따라 대응은 달라집니다.

인버스 ETF는 반대로 매수하면 됩니다.

위의 예에서 바닥에서 올라오던 지수가 60일선을 만나서 꺽이더니 5일선, 20일선 아래로 내려갔다가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인버스 ETF를 분할로 매수합니다. 그러다가 지수가 갑자기 갭 하락하면서 뚝 떨어지면 인버스를 매도하면 됩니다.

처음 투자하시는 분은 1개씩 시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적은 수량으로 부담 없이 시작해서 시장 움직임도 느껴보시고 ETF의 움직임을 파악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금융 > 국내 증시 > ETF에 들어가면 

상장되어 있는 ETF 종류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국내 시장지수, 국내 업종/테마, 국내 파생, 해외 주식, 원자재, 채권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거래량을 눌러서 많은 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국내 업종/테마를 누른 후 거래량을 눌러 거래량 많은 순으로 봅니다.

유망한 업종을 선별해서 해당 업종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리서치> 사업분석 리포트를 보시면 유망 업종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ETF 운용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단기, 장기 수익률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삼성자산 운용사 홈페이지에서 KODEX 200 관련된 ETF 수익율을 살펴봤습니다

수익률은 단기, 장기로 구분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삼성자산운용 홈페이지

 


레버리지 ETF 투자 시 일반 개별주식 투자와는 달리 매매차익과 분배금 등에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액이 크다면 종합소득세에도 가산될 수 있으니 세금 문제도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5. ETF와 세금

인버스 레버리지 ETF의 매매차익에 대해서 원천징수됩니다.

매매차익과 과표기준 매매차익 중 적은 금액에 대해서 과세됩니다.

단 ISA계좌의 경우 해지하기 전까지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고, 3년 보유 후 해지 시 각종 배당금과 레버리지 ETF 수익률 등을 합산하여 기본 비과세 공제 후 분리 과세하게 됩니다.

 

매매차익에 대해서 원천징수되지 않는  ETF

주식형 ETF의 매매차익은 비과세입니다

그 외 원물, 금, 달러, 해외주식형 ETF의 매매차익은 과세 대상입니다.

 

ETF 분배금 

ETF 분배금은 배당소득세의 일종으로 모든 ETF에 해당됩니다.

주식의 배당처럼 ETF 내에서 배당이 발생할 수 있는데, 발행한 배당, 이자소득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됩니다.

 

해외상장 ETF는 양도소득세 발생

1년 동안 발생한 매매차익의 합이 250만원 이상일 경우 초과분에 대해서 양도소득세 22% 발생합니다.

 


※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글이니 참고사항으로 읽어주세요.


이상 인버스 뜻, 레버리지 뜻, 투자 시 주의사항, ETF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