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먹은 증상 더위 먹었을때 빠른 대처가 필요

2020. 7. 11. 22:23유용한 정보

반응형

고온의 환경에 노출되면 인체는 땀을 흘리는 등 몸에 변화를 일으켜 체온의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고온에 오랫동안 노출될 경우 이 기능에 문제가 생겨 인체에서 더 이상 체온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고 더위를 먹게 됩니다.  더위 먹었을 때 더위 먹은 증상을 알아보고, 더위 먹은 증상 빠른 해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더위 먹은 증상

더위 먹은 증상은 피로감, 기력저하, 어지러움, 두통, 속 메스꺼움, 구토, 근육에 쥐가 남, 40도 이하의 열 동반, 가슴 두근거림, 기립성 저혈압 증상, 탈수 증상, 땀을 심하게 흘림 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 저하로 뇌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는 않지만 심한 뇌손상은 없는 경우입니다.

 

더위 먹은 증상 대처방법

 

더위 먹었을때 빠른 대처 방법은 열을 낮춰야 하는 겁니다. 더위 먹었을때 제대로 대처를 못해서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오를 경우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더위 먹은 증상 (열피로, 열탈진 증상)

더위 먹은 증상

더위 먹었을 때 피곤하고 기력이 없습니다.
어지럽고 두통이 있습니다.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있습니다.
입맛이 없습니다.
근육에 쥐가 나고 아픕니다.
이유 없이 팔다리가 아픕니다.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저혈압 증상이 있습니다.
땀을 심하게 흘립니다.

 

고온에 장기간 노출되면 열 스트레스가 염증 물질을 분비하고 혈관 내피에 손상이 오게 되고, 열 자체가 세포 독성이 있어 42도 이상에서는 인체 세포의 단백질 변성이 일어나고 몇 시간 만에 세포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서울 대학교 병원 건강 칼럼 중)

 

더위 먹은 증상 : 일사병

고온에 노출되어 체온이 37~40도로 오른 경우. 뇌손상은 없는 경우.
30분 이내 완전히 회복되는 어지러움과 약간의 정신혼란, 즉시 회복되는 실신이 동반되는 경우.
서늘한 곳에서 휴식하면 30분 만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뜨거운 태양 아래 장시간 노출될 경우

더위 먹은 증상 알아보기

땀을 많이 흘려 혈액 점성이 높아져 혈액순환 장애가 오고, 뇌에 공급되는 피의 양이 줄어 뇌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위 먹었을 때 대처방법 (일사병 대처방법)

일사병인지 여부 판단해서 재빠르게 대처하기
적절히 대처하지 않으면 열사병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신속히 판단해서 대처해야 합니다.
서늘한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젖은 수건이나 찬물로 체온을 낮춥니다.
옷을 느슨하게 해서 몸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다리를 머리보다 높여 바르게 눕힙니다.

의식이 없거나 체온이 떨어지지 않으면 바로 응급실로 이동해야 합니다.

일사병 증상 대처방법

의식이 뚜렷하고 맥박이 안정적이고 토하지 않으면 물이나 전해질 음료를 마시게 합니다.
구역감이 있거나 구토를 하는 경우에는 억지로 전해질 음료를 마시게 해서는 안되고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 보충이 필요합니다.
증세가 심하거나 맥박이 빠르거나 수분 보충이나 안정에도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생리식염수를 정맥으로 주사해야 합니다. 포도당이 5%, 나트륨이 0.45~0.9%이 포함된 생리식염수가 흔히 사용됩니다. 심부 체온을 측정하고 전해질을 포함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전해질과 다른 검사 소견이 정상이고 치료에 잘 반응하면 귀가하여 1~2일 동안 충분한 수액 보충과 휴식을 취하게 합니다. 심한 전해질 이상 소견을 보이거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노인이나 어린아이의 경우 수 시간 내에 증세가 호전되지 안흥면 입원합니다

(출처 :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

일사병 예방방법

더위 먹었을때 시원한 물 마시기

장시간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고온의 환경에 잠시라도 나갈 일이 있으면 미리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고, 갈증을 느끼기 전에 물을 마셔야 합니다.
중간중간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고 물을 자주 마십니다.
꽉 끼는 옷은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므로, 편안한 복장을 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아침 일찍이나 저녁 늦게 운동을 합니다.
찜질방이나 사우나에서 잠들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특히 노약자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찜질방, 사우나 이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더위 먹은 증상 : 열사병

열사병 증세가 있는데 즉각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열사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더위 먹었을 때 심하면 열사병으로 갑작스럽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체온이 40도 이상이고, 뇌 손상이 진행되는 위험한 증상입니다.
열사병 증상은 발작, 의식소실, 경련, 어눌함 동반, 구토, 설사, 급성 신부전, 쇼크, 간 기능 부전

어르신, 기저질환자, 만성질환자, 냉방 불가능한 환경에 머무르는 경우 등 더위 먹었을 때 열사병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이상 더위 먹은 증상과 더위 먹었을 때 대처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위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