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쥐날때 처치 & 다리에 쥐나는 이유

2020. 7. 18. 22:57유용한 정보

반응형

자다가 문득 다리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깬 적 있으신가요? 다리에 쥐가 나면 몇 초에서 길게는 10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날때 근육 통증이 심해서 다리를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을 겪기도 합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다리에 쥐날때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문제는 혈액순환

다리에 쥐나는 이유 : 혈액순환 문제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산소공급 부족전해질 불균형


1.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갑자기 움직일 때
2. 오랜시간 고정된 자세를 취할 때
3. 심한 운동 후 수분 부족이나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해
4.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5. 나트륨과 마그네슘 부족
6. 기저질환(간질환 등), 하지정맥류가 있을 때


다리에 쥐날때 뭉친 근육 반대 방향으로 스트레칭하기


다리에 쥐날때 응급처치 방법

다리에 쥐날때는 근육을 당기거나 늘여서 서서히 그부분을 이완시켜줘야 합니다.
다리에 쥐날때 쥐가 나는 반대 방향으로 근육을 움직여서 서서히 근육 풀어주면 됩니다

다리에 쥐날때는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반복하기


이후 통증이 남아 있을 경우 온찜질을 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다리에 쥐 나는 이유 : 갑작스런 무리한 운동


다리 근육경련 예방방법

1. 편한 옷과 신발 착용하기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의류와 꽉 끼는 신발 피하세요

2. 운동 전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으로 몸 풀어주기

3. 운동은 근육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약한 강도로 시작해서 강도를 서서히 높여주세요

4. 운동 후에는 마무리 운동을 한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수분을 보충해주세요

5. 쉬면서 종아리나 다리를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다리를 들어 올린 후 털어주세요.

6. 족욕을 하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해주세요
7. 비타민,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다리 마사지해주기

혈액은 심장에서 출발해서 온몸에 산소를 공급하고 다시 심장으로 돌아옵니다.
그런데 심장의 펌프질만으로 심장에서 먼 다리나 발까지 혈액순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심장의 역할을 도와서 혈액을 심장까지 보내는데 도움을 주는 곳이 종아리 근육입니다.
이것이 걷기 운동으로 종아리 근육을 잘 단련시켜주고, 종아리 마사지로 근육을 잘 풀어주는 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다리 경련이나 통증이 자주 있다면 병원 방문해서 하지정맥류 검사해보세요


이상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에 쥐날때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위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