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가습기 단점

2020. 2. 18. 23:02유용한 정보

반응형

건조한 실내 습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가습기 중 많이들 사용하는 초음파 가습기 단점과 장점, 초음파 가습기에 사용하는 물 선택시 주의점, 초음파 가습기 수돗물, 초음파 가습기 미세먼지, 초음파 가습기 관리방법, 선택 방법 등을 알아보려 합니다.

초음파 가습기 단점

초음파 가습기란?

가습기의 진동자에서 물분자를 잘게 쪼개 물의 입자를 공기중으로 내보내는 가습기입니다. 

 

초음파 가습기 단점

1.초음파 가습기 단점 중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다른 가습기 (가열식 가습기, 기화식 가습기) 보다 큰 입자의 기체를 공기 중에 날려 보내는데, 여기에 가습기 내부에 있던 세균이나 물속 미네랄, 금속물질도 함께 공기 중으로 배출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여 수돗물을 사용한 초음파 가습기를 가동하면 미세먼지 수치가 급증합니다. 수돗물뿐만 아니라 생수, 일반 정수기 물을 사용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역삼투압 방식 정수기는 미네랄과 중금속을 걸려줍니다.)

 

2. 초음파 가습기 미세먼지 : 물속에 포함된 미네랄, 금속물질이 물과 함께 배출되어 공기 중에 떠다니는데, 공기청정기가  이를 미세먼지로 인식합니다. 

3.초음파 가습기의 차가운 물의 입자가 실내 온도를 낮춥니다. 

4. 가습기 하얀 가루 : 초음파 가습기 사용 시 물속의 미네랄이 가습기 주변이나 가구에 붙어 하얀 가루가 생길 수 있습니다.

5.공간 전체를 가습하기 보다는 가습기 주변을 집중 가습합니다.

6. 초음파 가습기 단점 중 가장 큰 문제는 물속의 염소와 미네랄, 금속성분이 물의 입자를 타고 돌아다니면서 폐로 들어갈 수도 있다는 겁니다.  그 성분 중 미네랄은 섭취할 경우 소화기관에서 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성분이지만, 공기 중에 떠다니다 폐로 바로 들어가면 안전한지 여부를 알수가 없습니다.

 

초음파 가습기의 단점을 없애려면, 가능하면 증류수나 역삼투압 방식 정수기물을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가습기를 세척하고 물갈이를 잘해서 청결하게 관리하는게 필요합니다. 

 

초음파 가습기 장점

초음파 가습기는 종류가 많고, 저렴하고, 소비전력이 낮으며 가습효과가 가장 뛰어납니다. 

초음파 가습기 관리방법

초음파 가습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가습기 관리와 세척이 아주 중요합니다. 가습기 탱크의 물은 자주 갈아주어야 합니다.  가습기의 물탱크와 필터는 항상 물에 노출되어 있어 세균 번식할 가능성이 큽니다.  사용한 가습기는 세척 후 잘 말려서 세균번식을 막아야 하며, 가습기 필터는 2~3개씩 교체 사용하고, 그날 사용 후 바짝 말려서 사용합니다. 눈으로 봤을 때 변색되었거나 이물질이 있을 경우 가습기 필터는 교환해줍니다. 가습기 필터에 물이 있는 채로 방치한다면 세균의 온상이 될 것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초음파 가습기에 사용하는 물

초음파 가습기 단점

국내 초음파 가습기 설명서에 가습기 물에 대한 안내는 모델별로 다르지만 주로 깨끗한 물(일반 생수 또는 정수기물 권장)을 사용 또는 수돗물을 사용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설명서대로 수돗물이나 일반 생수, 정수기 물을 사용하면 역삼투압 방식 정수기물이 아닌 이상, 물속에 있는 염소와 미네랄이 그대로 물의 입자에 담겨 공기 중으로 분출합니다. 주변에 공기청정기가 있다면 이를 미세먼지로 인식 미세먼지 수치가 엄청 올라갑니다. 확실한 연구결과가 나온 건 아니지만 이런 물의 입자가 폐 속에 들어가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가 없는한 조심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외국 일부에서는 초음파 가습기 사용시 증류수나 역삼투압 방식 정수기 물을 사용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초음파 가습기 선택방법

초음파 가습기는 크기와 종류가 다양합니다. 물통 종류에 따라 통 부착식, 미니 생수병 부착식이 있고/ 크기에 따라 대형, 중형, 미니 / 전력공급 방식에 따라 코드 방식, USB 연결식, 충전식이 있습니다.

 

가습기 선택시 세척이 편한 가습기, 필터가 있는 가습기 (물속에 있는 유해물질을 조금이라도 걸러내줄 수 있음)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초음파 가습기 단점을 살펴보면 좀 우려되는 점이 있어서 사용이 꺼려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장점도 있으니, 휴대용으로 사용하거나 회사나 외부의 건조한 장소에서 사용할 경우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는것도 괜찮습니다. 초음파 가습기는 사용하는 물, 세척, 필터 교환 등 올바른 관리를 하면서 주의를 기울이는게 중요하며, 주기적으로 주변 환기를 꼭 시켜줘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아이방이나 어르신이 사용하시는 방에는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지 않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환기를 하지 않는 밤에도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초음파 가습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가습기 추천

가열식 가습기나, 기화식 가습기 (자연 증발식 가습기)를 사용한다면 초음파 가습기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와 기화식 가습기는 수증기로 분출되는데 입자 크기가 작아서 세균이나 미네랄 중금속 등이 포함될 수 없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