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를 다스리는 법, 화날때 화다스리기

2022. 8. 11. 17:48마음다스리기

반응형

화가 났을때 화를 표출할 수도 있고, 화를 속으로 삭힐 수도 있을 겁니다.

만약 화를 타인에게 표출할 경우 마음이 불편해지고, 타인과의 인간관계가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화를 속으로 삭히기만 하면 마음병이 날 거 같습니다.

화날때 마음 다스리는 법이 절실해집니다

화나는 마음 다스리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화나는 상황이 끝나고 시간이 흐르게 되면 화가 가라앉고 평점심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간혹 화가 나는 상황 속에 벗어나지 않고 상대방에게 화를 내서 마음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마음 불편함 없이 화날때 화를 다스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화날때 그 상황 즉각 벗어나기

보통 인간관계에서 화나는 상황은 갑작스럽게 일어납니다. 그런 상황에서 불같이 화를 낼 수도 있고, 화를 속으로 삭힐 수도 있습니다. 

불같이 화를 내는 성격이라면 아실 겁니다.

불같이 화낸 후 마음이 더 불편해지곤 합니다.

그런 감정 소모로 인해 마음의 후폭풍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그런 상황이라면 그 자리에서 벗어나는 게 좋습니다.

평소에 다짐을 해 두는 겁니다.

화나는 상황이 벌어지면 그 자리를 벗어나리라!

화를 내지 않고 차근차근 평정심으로 말을 할 수 있는 게 제일 좋지만, 그렇지 않은 성격이라면 이 방법을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 화날때 그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대화해야 할 때

 화가 날때 대화의 주체가 자신이 되게 말하도록 연습해보세요.

" 나는 이런점 때문에 너무 힘이 듭니다"

"저는 이런점 때문에 너무 힘이 듭니다"

" 나는 이래 이래서 너무 화가 난다"

"저는 이래 이래서 너무 화가 납니다"

이렇게 자신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해보세요

 

 


이렇게 하지 마세요

" 너 때문에 화가 너무 난다"

"당신 때문에 화가 너무 납니다"

"당신이 이래 이래서 화가 너무 납니다"

 

자신을 기준으로 왜 화가 나는지 이야기하세요.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세요

 

 

3. 상처받은 자신의 마음 위로해주기

화날때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봅니다.

그런 화나는 상황이 벌어진 건 참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그런 일이 없었으면 참 좋았을 텐데 말이죠

그런 일로 상처받은 자신의 마음을 위로해주세요

남 탓도 자신 탓도 아닙니다.

자신을 남인 양, 남을 자신인양 생각해보세요

자신을 제삼자인 양 멀리서 바라봅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 또한 지나갈 겁니다.

시간에 맡겨두세요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주세요

"많이 속상하지! 조금만 기다려 한 3일만 지나면 이런 감정은 흘러가 버릴 거란 거 알잖아"

시간이 약이야~

그러면 한 3일만 지나면 마법같이 기분 전환됩니다.

 

 

 

4. 화날때 마음 다스리는 법 (화 다스리기)

  • 현재 드는 감정을 노트에 모두 적어보세요

모든 감정을 글로 표현해보세요. 그러면 좀 후련해집니다.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친구에게 이야기해보세요

  •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실컷 웃어보세요
  •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봅니다
  • 평소 좋아하던 일을 해봅니다

 

산책을 하거나, 시장에 나가보거나, 그냥 아무 일도 안 해도 됩니다.

뭐든 평소에 좋아하는 일을 하세요

이렇게 마음의 회복탄력성을 높여주는 일들을 찾아봅니다.


이상 화났을때 화를 다스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화를 다스려서 평화로운 마음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