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가스레인지 가스렌지 후드 필터 청소 방법

2022. 10. 21. 12:01유용한 정보

반응형

식재료로 하는 가스레인지 가스렌지 후드 필터 청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렌지 오래 사용하다 보면 후드필터가 누렇게 때가 끼게 됩니다. 각종 수증기와 기름 등이 날아가서 후드에 들러붙게 되는데요, 보기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여기에 곰팡이 세균 등으로 오염될 수 있으니 자주 청소해주는 게 좋습니다. 후드필터때는 오래 사용할수록 누렇게 돼서 제거가 어렵습니다. 

 

 

빼기 어려운 가스렌지 후드 필터 기름때 베이킹소다로?

가스렌지 후드 필터에 낀 누런 때는 대부분이 기름때입니다.  기름때는 물로는 빠지질 않습니다. 게다가 후드 필터는 두께가 있으면서 내부는 얼키설키 꼬인 구조로 되어 있어 기름때 제거가 어렵습니다.

기름때를 흡착해서 빼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고 구석구석들어 있는 때도 흡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름 제거는 베이킹소다가 유용한데, 베이킹소다는 기름을 분리해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를 푼 후 여기에 가스렌지 후드 필터를 넣으면 기름을 어느 정도 빼낼 수 있지만 구석구석 붙어 있는 기름때를 전부 흡착해내기는 어렵습니다.

 

시판 중인 후드청소 클리너 사용?

시판 중인 후드청소 클리너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후드청소 클리너를 사용해서 기름때를 제거할 경우 필터에 클리너 찌꺼기가 잔존할 수 있으니 여러 번 세척한 후 하루 정도 깨끗한 물에 담근 후 말려서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여기서는 식재료로 안전한 클리너를 만들어서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이 방법으로 후드필터 청소를 해봤는데 어느 정도 만족할 만큼 기름때가 제거되었습니다.

 

 

식재료로 하는 가스렌지 후드필터 청소방법

준비물 : 밀가루 1컵, 설탕 1스푼, 맥주 약간, 따뜻한 물

따뜻한 물에 밀가루를 넣은 후 밀가루가 완전히 풀리도록 저어주세요.

밀가루가 풀리지 않고 덩어리가 남아 있으면 후드필터에 발랐을 때 씻어내기가 어려우니 완전히 풀릴 때까지 섞어주세요

여기에 설탕과 맥주를 넣은 후 10분 정도 저어주세요.

맥주가 없으면 넣지 않아도 됩니다.

반죽은 찌짐 할 때 정도로 물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반죽이 묵으면 후드 필터에 발랐을 때 아래로 흘러내릴 수 있으니 약간 뻑뻑한 게 좋습니다.

 

가스렌지 후드필터를 분리해주세요

바닥에 후드필터보다 큰 받침대를 깔고, 위에 후드필터를 놓습니다.

위에 반죽한 재료를 후드필터 앞뒤로 발라주세요.

 

 

가능하면 따뜻한 실내에 1~2시간 둡니다.

1~2시간 후 플라스틱이나 나무주걱으로 반죽을 밀어보고 후드 때가 밀려나면 앞뒤로 쭉 밀어냅니다.

후드 필터 때가 심해서 밀려나지 않을 경우 시간을 좀 더 늘려주세요

부드러운 솔로 양치하는 느낌으로 필터 청소를 하면 필터 안쪽의 때도 제거됩니다.

앞뒤로 깨끗하게 제거되면 물로 헹궈주세요

물로 헹구면서도 부드러운 솔로 돌려가면서 청소합니다.

여러 번 헹군 후 물을 말리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처음 사용할 때처럼 완벽하게 깨끗하진 않지만, 상단에  있는 청소 전 사진과 비교해보시면 기름때가 많이 제거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은 참고사항으로 가스렌지 후드 필터 찌꺼기가 너무 많을 경우 위의 방법으로 제거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 가스렌지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의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