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부작용 알건 알아야죠!

2020. 5. 20. 23:09유용한 정보

반응형

유해한 세균과 싸우는 약인 항생제항생제 부작용 제대로 알고 먹어야죠!

항생제는 미생물로 만든 물질로 유해한 미생물을 막는 약입니다. 항생제의 도움으로 우리 몸속 염증과 세균(박테리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이롭기만 할까요? 안타깝게도 항생제 복용으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부작용

 

일반 감기나 기침, 인후통 등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에는 보통 항생제를 처방하지 않습니다.

감염 원인이 바이러스인지 세균인지 구분이 모호한 경우 간단한 검사후 처방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환의 대표적인 예는 폐렴인테, 세균성 질환인 경우 보통 약 복용 후 24시간~48시간 내에 효과를 보입니다.

그런데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에 항생제를 복용하면 증상완화에 아무런 효과가 없으며, 항생제 내성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중한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 몸의 변화를 세심하게 체크하세요

항생제 부작용으로는 구토, 소화불량, 두드러기, 알레르기 반응, 발진, 설사, 녹색 변 등이 있습니다

항생제의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신부전증, 간부전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장내에 있는 정상균을 죽이거나 유해균을 증가시켜 장내 균의 균형을 무너뜨리기 때문에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부작용은  약을 중단하면 2~3일 내로 회복되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입원을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의 이상증상으로 의사 상담할 때 과거의 병력, 상태, 이전 항생제 복용 시 특이점 등이 있으면 모두 알려주는 게 좋습니다. 

 

항생제 부작용 중 큰 문제 : 항생제 내성

항생제 무분별한 복용과 과용은 항생제 내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은 균이 항생제에 대항해 살아남는 능력을 말합니다. 항생제 복용하면 항생제에 약한 정상세균층은 없어집니다. 내성을 보이는 일부 세균층이 살아남을 수 있는데, 내성이 있는 병원성 세균들이 증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면 기존에 복용하는 항생제로는 내성균이 감염되었을 때 치료하는 게 어렵습니다.

 

항생제 내성을 피하기 위해서는...

의사가 처방한 약을 처방한 기간동안 빠짐없이 복용하고, 항생제 복용동안 항생제 부작용인 구토, 두드러기, 발진, 설사 등이 있을 경우 증상을 꼭 의사 상담 시 이야기해주세요. 그러면 그에 따른 적절한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좋아진다고 약을 임의로 중단하면 질환이 나빠지거나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필요시 의사 처방으로 꼭 필요한 약을 꼭 필요한 기간만큼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항생제 복용시 평소와 다른 몸상태 (항생제 부작용)이 있을 경우 전문의와 꼭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 복용시 주의할 점

항생제 복용 시 금주해야 합니다.

먹고 남은 항생제를 보관했다가 같은 증상일 때 다시 복용하면 안 됩니다.

먹고 남은 항생제는 약국에 가서 폐기하는 게 좋습니다.

유사 증상이 있었던 타인의 항생제는 절대 복용하면 안 됩니다

항생제는 의사의 정확한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이상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 내성, 항생제 복용 시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