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좋아지는 법 그대로 따라하기!!!

2020. 6. 25. 22:07유용한 정보

반응형

기억력 좋아지는 법! 모여라~

학창 시절 시험기간에 시험 범위에 드는 방대한 내용을 기억하려고 반복해서 외우고 또 외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시험 끝나면 외웠던 내용이 다 날아간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시험을 대비하는 절박함이 단기기억력을 높였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면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자주 깜박 깜빡하기도 하고 외워서 하는 일은 학창 시절만큼 잘하질 못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두뇌를 활성화기켜서 기억력이 좋아지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법

기억?

기억은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기 기억은 보통 24시간이 지나면 기억했던 것의 대부분은 잊어버리게 됩니다. 반복 경험이나 학습을 통해 단기 기억이 장기기억으로 바뀝니다.

뇌는 단기기억 중 불필요한 것은 삭제하고, 꼭 필요한 것만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게 되는데, 장기기억은 뇌세포에서 회로를 만들어 새로운 신경 회로망이 생기게 되어 해당 기억이 오래 각인이 됩니다.

 

30대부터 기억력 감퇴가 시작?

뇌세포는 보통 18세까지 성장한 후 이후 기억력이 떨어지기 시작해 30대에 들어서면 기억력 감퇴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기억력은 훈련으로 좋아질 수 있으므로 꾸준히 기억력 강화 훈련을 해야 합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습관 들이기

 

잠을 잘 자야 뇌도 충분히 쉴수 있습니다. 뇌의 피로를 줄이면 기억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1. 일정한 시간에 잠자는 습관 들이기

밤 10시쯤에 잠자리에 드는게 가장 좋은데, 이는 뇌를 활성화시키는 에너지와 성장호르몬이 이 시간에 가장 많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뇌의 피로가 풀리지 않아 다음날 생활하는데 영향을 주고, 기억력도 떨어뜨립니다.

 

2. 꾸준한 운동

운동을 하면 혈류량이 많아지고 혈액순환이 잘되서 뇌에도 혈액공급이 원활해지게 됩니다. 운동과 공부를 병행한다면 훨씬 공부가 잘 되는 이유입니다.. 운동할 때는 이왕이면 기분 좋게 웃으면서 하면 운동효과가 더 좋습니다.


3. 메모하는 습관 들이기

자주 깜빡깜빡한다면 평소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메모지를 가까이 두고 뭔가 해야할 일이 떠오를 때 메모를 하게 되면, 좀 더 기억을 단단히 해줍니다.


4. 낮잠 ?

낮잠을 자는데 기억력과 무슨 상관이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낮에 잠깐 잠을 자게 되면 뇌도 휴식을 취할 수 있어서 다음 일이나 공부의 성과를 높여줍니다. 낮잠시간은 짧게 10분~30분 정도가 좋습니다.


5. 명상하기

기억력 좋아지는 법 : 명상

 

규칙적으로 명상을 하면서 뇌에 휴식을 주면 뇌에 물리적 변화가 나타나 뇌신경의 발달에 좋습니다.


6. 웃음은 가까이 스트레스는 멀리하기

기억력 좋아지는 법 : 웃음

 

웃는 것만으로도 두뇌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가짜 웃음 (그냥 웃음을 위한 웃음을 웃는 것) 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니 되도록 멀리하세요.

 


기억력 좋아지기 위한 생활 속 노력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낯섦 시도해보기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부분을 사용해보면 낯설고 어색하기는 하지만 뇌에는 적절한 자극을 주어 뇌기능이 좀 더 활성화됩니다.

예를 들면 오른손잡이인 사람이 오른손이 하던 일을 일부러 왼손으로 시도해보는 겁니다. 어설프고 어색하겠지만 그 낯섦을 뇌에서는 신선하게 받아들여져 뇌기능이 활성화될 겁니다.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손으로 양치질하기, 문 열기, 분무기 물 뿌리기, 마우스 클릭...


새로움 추구하기

길을 걸을 때 평소 다니지 않는 새로운 길로 다녀본다던지, 걸으면서 숫자 거꾸로 세보기,

 

기억력 좋아지는 법 : 낯설어지기

 

감각 활성화 방법

앉아서 눈을 감고 주위의 사물 만져보기
클래식 음악, 피아노 음악 각종 다양한 음악 라디오나 오디오로 듣기


손을 자극하거나 자주 사용하기

손을 지압하거나, 단순한 손동작, 손글씨 쓰기, 바느질하는 것도 뇌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화

대화를 하면 자신의 생각이 정리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드라마나 책 : 앞뒤 내용을 연결해서 생각해보기

드라마를 보거나, 독서를 할 때 앞 뒤 내용을 연결해서 생각해보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반면 아무런 생각 없이 수동적으로 티비를 보면 뇌가 더 후퇴하게 됩니다. 너무 많은 일방적 정보에 쉽게 지치게 되고, 뇌세포에 정보 전달이 잘 되지 않아 기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수동적인 TV 시청은 뇌를 더 후퇴하게 만들고 기억력도 감퇴시킵니다.

TV시청은 적당시간! 생각하면서! 내용을기억하면서! 보세요


기억력 좋아지는 음식 먹기

기억력 좋아지는 법 : 견과류 먹기

 

두뇌활동을 돕는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두뇌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등푸른생선 : 고등어, 삼치, 참치..(오메가 3 함유)
베리류 : 혈관 기능 개선, 뇌혈류 좋게 해 줌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된 식품 : 시금치, 케일, 아몬드, 아보카도, 해바라기씨유,
호두, 땅콩 아몬드 등 견과류
잡곡류 : 현미, 보리, 밀...
브로콜리 : 비타민K가 많아 뇌 건강에 도움이 됨


이상 기억력 좋아지는 법을 다양한 각도로 알아봤습니다. 위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