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와 장어효능

2020. 7. 20. 21:36유용한 정보

반응형

영양가 풍부한 장어는 민물장어와 바다장어로 나뉩니다. 장어 구매전 꼭 알아아할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점과 장어의 효능, 장어 섭취시 주의점 등 장어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장어의 효능

장어는 비타민A와 단백질이 풍부하고 원기회복, 피부미용, 노화방지, 체력증강, 스테미너에 좋은 음식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나쁜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 혈관질환을 예방하며, DHA, EPA를 함유해 두뇌발달에도 좋습니다.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점

장어의 영양성분

비타민A, 단백질, 칼륨, 칼슘, 엽산, 인, 니아신, 레티놀

 

민물장어와 바다장어 차이점

민물장어 바다장어
풍천장어(토종 자포니카) 붕장어, 먹장어, 갯장어
치어를 잡아서 양식한 장어  양식 불가. 통발이나 낚시로 잡힘
살이 많고 기름기가 있어 쫀득하고 맛있으며 가시가 적음 지방 함량이 적어 담백하며 가시가 많은 편이고 민물장어에 비해 비린내가 나는 편
등쪽은 짙은 갈색이나 흑갈색이고, 배쪽은 은갈색이며,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나와 있음 등에 하얀점이 가로로 배열되어 있고 주둥이가 길고 뾰족하며 날카로운 이빨을 가짐
 가격이 비쌈  보통 민물장어 1/3가격

 

민물장어와 바다장어 차이점 1)

양식 Vs 자연산

민물장어 : 풍천장어(토종 자포니카) 라고 일컫는데, 강과 바다가 만나는 곳에서 잡힌 장어를 의미합니다.
시판하는 민물장어는 치어를 잡아서 양식한 장어입니다.

Vs

바다장어는 붕장어, 먹장어, 갯장어로 나뉘며 대부분 자연산입니다. 붕장어는 서해, 남해, 동해에 고루 서식하고 있으며 통발이나 낚시로 잡힙니다.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점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점2) 어디?

민물장어는 바다에서 태어나 치어일때 강으로 옮겨가서 강에서 살다가, 산란기에 다시 바디로 돌아가는 장어를 말합니다.
민물장어는 살이 많고 기름기가 있어 쫀득하고 맛있으며 가시가 적습니다. 등쪽은 짙은 갈색이나 흑갈색이고, 배쪽은 은갈색이며,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나와 있습니다.

바다장어는 등에 하얀점이 가로로 배열되어 있고 주둥이가 길고 뾰족하며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다장어는 지방함량이 적어 담백하며 가시가 많은 편이고 민물장어에 비해 비린내가 나는 편입니다.


토종과 구분해야할 외래종 민물장어

* 비콜라 : 필리핀 등에서 서식하는 장어
* 말모라타 : 북미 뱀장어, 무태장어
* 비콜라나 무태장어 치어를 구매해서 6개월 이상 양식하면 국내산 장어로 인정해줍니다.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점 3) 회?

민물장어는 회로 먹을 수 없지만,
바다장어는 회로도 즐길 수 있는데, 장어피에 독성이 있어서 깨끗히 씻어 모두 제거한 후 안전하게 먹어야 합니다.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점


장어 피에 독이 있습니다
장어 피에 이크티오톡신이라는 독성이 있는데 가열하면 독소 성분이 사라집니다.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점 4) 요리법

민물장어는 구워서 소금에 찍어 먹으면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다정어는 팬에 기름을 두른 후 장어 앞뒤로 구운 후 양념을 발라 굽는게 비린내 제거를 위해 좋습니다.

 

장어와 복숭아는 상극

장어를 먹은 후 복숭아를 먹으면 안됩니다.
장어와 복숭아는 서로 상극이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어와 궁합 맞는 음식

생강, 마늘, 부추, 파는 장와 궁합이 잘 맞는 재료입니다. 장어의 찬성질과 생강, 부추의 따뜻한 성질이 잘 맞습니다.
생강은 장어의 비린내를 잡아줍니다.
마늘의 알린신 성분은 장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상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점, 장어의 효능, 장어요리시 주의점 등 장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위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