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복용기간 지키는게 중요!

2020. 5. 25. 20:00건강정보

반응형

항생제 복용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항생제 복용 후 몸의 증상이 나아진다고 임의로 항생제 복용을 중단하면 안 됩니다. 증세가 호전되더라도 균이 남아 있을 수 있어 내성균이 될 수도 있으며, 균이 다시 증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항생제는 내성 때문에 의사가 그만 먹으라고 할때까기 복용해야 합니다

항생제 복용기간 체크

 

항생제 꼭 필요한때 꼭 필요한 기간만큼 빠뜨리지말고 꼬박꼬박 복용하세요!

가령 일주일치 항생제를 처방받고 3일만에 좋아졌더라도 남은 4일치를 모두 복용해야 한다는 게 정석입니다.

 

항생제 복용기간

항생제는 의사의 처방대로 빠짐없이 복용해야 하며,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지 마세요. 그리고 복용 중간에 거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항생제 복용시 모든 균이 완전히 죽지 않고 항생제에 살아남는 균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나중에는 치료가 잘 되지 않는 항생제 내성균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균이 다시 활동할 경우, 항생제 복용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고, 이 경우 항생제 내성의 위험도 더 높아집니다.

항생제 복용 기간의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른 의사의 경험적인 판단으로 결정됩니다. 환자의 건강상태나 영양 면역력 등 전반적인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전문의가 판단해야 하는 부분이지, 환자 자신이 증상이 좀 나아졌다는 판단으로 항생제 복용기간을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항생제 복용 꼭 알아두어야 할 점

항생제 복용기간 지키세요

 


같은 성분의 항생제는 3개월 내 재복용해서는 안됩니다. 3개월 내 같은 항생제 재복용 시 항생제 내성 위험이 높아집니다.
어떤 병적 증상으로 병원 방문시 3개월 이내 항생제 복용 이력이나, 과거에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했을 경우 의사 면담 시 꼭 알려야 합니다.

항생제 장기간 복용할 경우 위험성

항생제 2달 이상 장기간 복용할 경우 대장암, 심장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고령일 수록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항생제 복용기간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습니다.
항생제는 세균성 질환에만 복용해야 하는 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일반 바이러스성 감기와 같이 세균성 질환이 아닐 경우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바이러스성인지 세균성인지는 증상에 따라 의사의 판단에 달려 있겠지요. 항생제 복용기간, 복용 유무를 잘 판단하는 유능한 전문의를 만나는 것도 꼭 필요하겠군요~

항생제 복용기간 이것만은 꼭!!!

항생제 복용기간 지키는게 중요!

 

1. 항생제는 꼭 필요한때 의사의 처방에 따라 꼭 필요한 기간만큼 빠짐없이 복용하세요.

2. 항생제는 이기적으로 내가 처방받은 것만 복용하기!
타인이 먹던 항생제 ? 증상이 나와 같다고 마음대로 복용하면 안 됩니다. 예전에 먹던 항생제 같은 증상이라고 복용하면 안 됩니다.

3. 먹다 남은 항생제 집에 두지 말고 약국에서 폐기하세요.

4. 엄중식 교수 "항생제 복용 후 48~72시간이 지나도 증상 완화가 없다면 항생제 내성을 의심할 수 있다" 이때는 다른 성분의 항생제를 처방받아야 합니다.

 

5. 항생제 치료시기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세균성 폐렴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고 8시간 이내에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