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쥐났을때, 종아리 쥐나는 이유

2020. 8. 12. 22:23유용한 정보

반응형

제2위 심장이라 불리는 종아리 쥐나는 이유

제2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혈액순환에 큰 역할을 하는 종아리!
혈액순환이나 다른 문제로 종종 종아리에 쥐 날 때가 있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종아리 쥐났을때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중 대표적인 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근육세포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지 않고, 근육 세포 속 피로물질이 쉽게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쥐가 나게 됩니다.


 

운동하다가 종아리 쥐나는 이유

1) 운동전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 운동으로 땀 배출이 많이 되어 몸속 전해질의 불균형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운동 중 종아리 쥐 나지 않으려면...

운동 전후 스트레칭으로 다리, 종아리, 발목 등 몸의 근육을 충분히 풀어줘야 합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할 경우 틈틈이 소금물, 전해질 음료를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더울 때 햇볕 아래서 무리해서 운동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운동 틈틈히 쉬면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종아리 쥐났을때


자다가 종아리 쥐나는 이유

자다가 종아리 쥐났을때 통증과 함께 짧게는 몇 초에서 길게는 10분까지 다리를 움직일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다리가 어디에 눌리거나 고정된 자세로 인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는 외적인 이유는 없는데 혈액순환 문제로 쥐가 날 수도 있습니다.

 

 

잠잘때 종아리 쥐 예방법

미지근한 물에 샤워하거나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잠자는 동안 쥐 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잠잘 때 다리의 위치를 높여서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심장으로 잘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리의 위치를 높이면 피로 해소도 잘 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잠들기 전 누워서 팔다리를 올린 뒤 털어내는 동작을 반복하면 종아리 쥐 나는걸 방지해줍니다.

 

영양 불균형으로 종아리 쥐나는 이유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할때 종아리 쥐 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는 생활습관 때문에 영양 불균형이 생기기 쉽고,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근육경련, 종아리 쥐가 잘 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그네슘 부족으로 종아리 쥐났을때는 종아리에 쥐 나는 것뿐만 아니라 눈밑 떨림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먹거나 마그네슘 영양제를 먹어서 특정 영양 부족으로 종아리 쥐났을때를 미리 대비해야겠습니다 

 

종아리 쥐났을때


질환으로 인해 종아리 쥐나는 이유

1) 간기능이 좋지 않을 때 쥐가 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소를 덜 만들어 쥐가 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하지정맥류,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등의 만성질환이 있을 때 종아리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질병은 종아리 쥐 말고도 다른 증상들이 있으니 몸이 불편할때는 꼭 병원에서 진단받으세요.

3) 기타 종아리 쥐나는 이유
임신 말기에 종아리나 다리 발에서 쥐가 종종 납니다.
혈압약, 이뇨제, 골다공증 약의 장기간 복용으로 쥐 날 수 있습니다.

 

종아리 쥐났을때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갑자기 종아리 쥐 났을 때는 다리에 힘을 빼야 합니다. 근육에 힘을 주면 통증이 심해지고 쥐가 잘 풀리지 않습니다.
두 손으로 발과 발목을 앞으로 잡아당겨 종아리 근육을 서서히 늘려주면 종아리 근육이 이완되어 경련이 풀립니다.

 

종아리 쥐났을때 위의 방법으로 풀어줬는데 통증이 남아 있다면 종아리 마사지를 해주세요.

몸에 꽉 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막아 쥐를 유발할 수 있으니, 편안한 옷과 편안한 신발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공부하거나 일하는 틈틈이 팔다리 스트레칭도 종아리 쥐 발생을 줄여줍니다


이상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종아리 쥐났을때 해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상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